Money/투자일지

2022년 10월 19일 투자일지, 공포와 불안 속 상승세, 넷플릭스 급상승

李씨 2022. 10. 19. 22:40
반응형

공포에서 탐욕으로
6월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이어졌던 반등랠리를 다시한번 보여 주게 될지 갈림길에 놓여 있습니다.

지난 12일 공포탐욕지수 18을 기록했고 조금씩 상승하며 35에 위치해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들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으며 내년 경기침체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침체는 침체고.. 증시는 달릴때는 달린다 인가요? 올라가면 뚜드려 맞으면서도 국장도 미국장도, 베트남장도, 심지어 중국장도 꿈틀꿈틀 중입니다.

 

오늘 화재의 중심엔 넷플릭스가 있었습니다.

 

OTT시장에서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Netflix의 깜짝 실적발표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전일 $240.86에 마감했던 넷플릭스 주가는 예상 대비 2배의 실적발표와 함께 시간외 거래에서 14% 이상 급등하며 $278.20까지 급상승하였습니다. 작성기준 아직 장이 시작되기 전인데 고점 대비 조금은 밀렸지만 $268에 위치하며 상승폭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꾸준히 성장하며 2021년에는 전년 대비 순이익 85.28%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긍정적인 뉴스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요.
공식적으로 아직 나온 것은 없지만 넷플릭스 계정공유금지를 진행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들이 뉴스화 되었습니다.
그동안 하나의 계정에 여러 프로필을 제공하며 넷플릭스라는 이름을 전파하는 수단으로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충분한 인지도를 쌓았다고 판단하고 1인 1계정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을것이라는 합리적인 의문입니다.
이런 의문의 시작에는 계정내 사용자 프로필 이전 기능을 도입하겠다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광고 요금제로 가격을 낮추면서 1인 1계정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한국 국채 30년물의 금리는 4.121%로 전일 대비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전 고점 부근인데 뚫고 계속 상승할지 다시 조정을 받을지 봐야겠습니다. 기준금리 상승 국면에서 국채금리의 상승 제한은 -0.5% 정도라는 이야기를 어디서 들었는데요.
내년까지 4.75~5.0%를 보는 것이 다수 의견인 것을 감안할때 10년 국채 금리는 4.25~4.5% 까지는 예상 범위 안으로 두어야 할듯 합니다.
여기저기 워낙에 채권이야기를 많이 해서 들어가봤는데 너무 일찍 들어간건 아닌지 역시 후회가 되네요. 기회봐서 탈출후 재진입해야 할듯 합니다.

 

미국 국채 30년물도 크게 상승하여 4.1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은 약보합으로 출발, 상승하는 듯 했으나 상승분을 모두 되돌리고 하락하며 291.29로 마감했습니다.

 

나스닥100은 전일 아시아장에서 2% 이상 상승하며 높은 기대감을 주었었는데요. 장 시작후 하락, 다시한번 이전 고점을 되찾았지만 그뒤로 쭉 밀리며 마감되었습니다. 현재 저녁10시, 미국장 열리기 직전인데요. 오후 +1.5% 이상 상승하던 나스닥100 선물은 -0.57% 크게 밀린 상황입니다.
하락중이긴 하지만 이번 반등의 흐름을 부셔버릴 만큼의 치명적 하락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전일 종가 부근에서 위아래 근처에 주차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베트남 VN30은 상승하지는 못했지만 무너지지는 않았다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53.65로 마감되었습니다.

 

항셍테크 지수를 실시간으로 볼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그냥 국내 항셍테크 지수 ETF로 보겠습니다. 
전일 대비 크게 하락하기는 했지만 베트남 시장과 마찬가지로 상승의 가능성은 열어둔 하락이라고 보고 싶습니다.

 

서부텍사스유 전일 크게 하락하고 현재 전일 대비 +0.5% 부근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하루 쉬고 하루 내리꽂는 흐름이네요.

 

천연가스 가격은 6.2를 뚫은 이후 쉬지 않고 내려가고 있습니다. 일봉 간에 겹치는 구간이 거의 없어 많이 내렸다고 레버리지를 사는 것은 매우 무모한 도전인 상황입니다. 작성하는 도중 계속 하락해 5.55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한번 도전할까요? ^^

 

백금 가격이 크게  내려왔습니다. 제 편향적인 뷰로는 하루이틀 더 내려가면 좋겠네요.

 

구리가격도 4일 연속 하락 하며 3.327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2가 슬슬 보이기 시작합니다.

구리 차트를 좀더 넓게 보자면..

7월 중순 3.1까지 내려왔던 가격을 올리며 횡보구간에 들어섰습니다.
고점은 내리고 저점은 올리는 차트 패턴으로는  패넌트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립적 패턴을 보이고 있고 저점을 올린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침체 전망이 뚜렷한 만큼 하방의 힘을 크게 받게 되는 시기가 올수도 있을 듯 합니다.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우는 중국에서 경제지표 발표를 연기한것이 구리 가격 하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3.2 탈출이 목표 였는데, 당분간은 좀더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은 선물 가격이 크게 오르는듯 하다가 오늘 꽤 크게 되돌려버렸습니다. 이전 저점을 부수지 않는한 상승뷰를 유지 해보겠습니다.

옥수수 가격 연속 4일 하락중입니다. 

 

미국 시장은 들고 있는 것 없이 국장만 보유중입니다.
백금과 구리 가격 하락으로 국장 평가 손익이 양호해 졌습니다.
국채, 미국채 진입이 너무 빨랐던 것이 아쉽고, 항셍이 한때 10% 이상 수익 상태였는데 한번 정리 할까 하다 만게 좀 아쉽네요. 일단 대체로 나쁘진 않네요. 내일 기대해 봅니다.

국장에서 80만정도 손실이 커버되서 계좌가 양호해 졌습니다.

미장 시작했고 어딘가 들어갈까 싶은데.. 진입하기가 애매하고 무섭네요. 봐서 쉬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두들 성투 하세요.

반응형